본문 바로가기
시사&상식

이탈렉시트(Italexit) 뜻과 유럽 통합

by 시장풍경 2018. 6. 5.

목차

     

     

    여러분은 이탈리아 하면 무엇이 떠오르십니까? 이탈리아 피자? 축구 강국? 로마 여행 등, 비교적 긍정적인 단어가 떠오르실겁니다.

     

    하지만 요즘 신문에 가장 많이 나오는 나라가 미국과 북한 이외에 이탈리아 일겁니다.

     

    최근 브렉시트와 같은 의미인 이탈렉시트라는 말이 많이 나옵니다. 오늘은 이탈렉시트 뜻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탈렉시트란?

     

    Italexit, 이탈리아의 유럽연합(EU) 탈퇴를 의미하는 말로 이탈리아(Italy)와 떠남(exit)의 합성어.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당시, 브렉시트(Brexit)라는 말이 생겨났는데, 이탈리아도 최근 유럽연합 탈퇴 조짐이 보이고 있어 이탈렉시트라는 말이 신문 기사에 자주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탈리아가 유럽연합 탈퇴를 선언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탈리아내 반EU 정서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반EU를 표방하는 포퓰리즘 정당인 오성운동과 극우정당으로 불리는 동맹이 정부 구성을 둘러싸고 정치 싸움을 벌이고 있습니다.

     

    현재 이탈리아 대통령은 세르지오 마타렐라 대통령인데, EU에 친화적인 인물로 오성운동과 대립하고 있다고 하는데 이들은 내각에 반EU 성향의 경제 장관을 임명하는 방안을 놓고 대립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이탈리아도 정부 대립이 심한 편인데, 반EU 성향을 가진 경제 장관이 임명되고, 관련 정책들로 인해 반EU 분위기가 지속될 경우 지난 영국의 EU 탈퇴 결정과 같이 이탈리아도 이탈렉시트를 단행할 수 있다는 보도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탈리아의 정치적 대립이 심화되고 있기 때문에 최근 이탈리아 증시는 급락했다가 서서히 반등하고 있으며, 만일 이탈렉시트가 본격화되는 날이라도 온다면 유럽 통합 자체도 흔들리기 때문에 세계 증시에 미치는 영향도 꽤 클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2016년 6월 브렉시트 결정 이후 우리나라 증시를 포함한 세계증시가 폭락을 보였고, 이후로 브렉시트 전으로 되돌아가기까지 꽤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이미 영국이 유럽 연합을 탈퇴하겠다는 뜻을 보인 가운데, 이탈리아까지 유럽을 이탈한다면 그 파장은 브렉시트보다 더 클 수 있습니다. 부디 이탈렉시트가 오지를 않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