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상식

디저라티(digerati) 뜻 (Feat. 먹는 디저트 아닙니다)

by 시장풍경 2018. 4. 21.

목차

     

    얼마전 런닝맨을 보았는데, 런닝맨에서 미션으로 눈치 제로 퀴즈를 하던 도중, 다음과 같은 문제가 나왔습니다.

     

    Q. 다음 중 음료와 관계가 없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① 브루마스터 ② 바리스타 ③ 디저라티 ④ 네고시앙 ⑤ 소믈리에

     

    정답 보기로 디저라티가 나왔습니다. 저도 마찬가지이고 디저라티라는 용어가 디저트와 관계가 있을 것이라 생각해 멤버들은 디저라티를 정답으로 선택했습니다.

     

    결과는 디저라티 정답이었습니다. 하지만, 디저라티의 뜻이 먹는 디저트와는 전혀 다른 뜻이라 저도 적지 않이 놀랐고, 자신있게 디저라티를 가족들에게 외치던 저를 되돌아보며 얼굴이 붉어지게 되었습니다.

     

    디저라티의 뜻은 아래와 같습니다.

     

    디저라티(digerati)란?

     

    'Digital elite'라는 의미로 컴퓨터와 같은 디지털에 관해 매우 많은 지식이 있는 사람을 칭하는 말. IT 산업계에서 유력자나 거물들을 가리키는데 종종 사용되며 학자나 많은 교육을 받은 사람들을 가리키는 'literati', 즉 리터라티의 디지털 버전으로 이에 상응하게 하이테크 분야에 식견이 있고, 정통하거나, 디지털 혁명에 관하여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말.



     

    즉, 먹는 디저트가 아닌, 컴퓨터에 관해 많은 지식이 있는 사람들이라는 뜻으로 디저트와는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인터넷의 보급과 확산으로 인해 현재는 전세계가 인터넷으로 이어져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디저라티는 보통 컴퓨터 관련 지식이 많은 사람을 뜻했으나 현재는 IT나 정보통신 업계에서 지식이 많은 사람들이나 유명한 사람들을 지칭할 때 사용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빌게이츠나 요즘 개인정보 유출로 말이 많은 페이스북의 마크 저커버그 그리고 소프트뱅크의 손정과 같은 인물들을 지칭한다면 적절한 예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도 어렸을 적부터 워드프로세서 자격증을 취득하는 등 나름 컴퓨터에 관해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은 하지만 아직도 배워야 할 것이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컴퓨터를 부품별로 조립과 수리를 할 줄 알고, html 언어도 조금 알고 있기는 하지만

    디저라티

    가 되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해야 될 것 같습니다.